드디어 2018년 무술년의 해가 밝았습니다 !
연말의 잦은 술자리 때문에 1월 1일에도 숙취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항상 새해에는 술을 끊으리라 다짐하지만 사회생활을 해야하기에 맘처럼 지켜지지가 않습니다.
적당히 마시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술자리를 피하기 어렵다면 숙취를 잘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숙취는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몸 속에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가 축적됨으로써 이것을 배출하지 않으면 피로, 두통, 울렁거림,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연달아서 자주 음주를 하게되면 배출할 시간이 없이 계속 독소가 쌓이기 때문에 간염 또는 지방간 등의 간질환으로도 이어진다고 하니 조심하셔야겠죠?
자, 이제 숙취 해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분 섭취
숙취 해소에 가장 좋은 것은 물이라고 합니다. 수분은 탈수를 막아주고, 체내 알코올을 희석시켜 술을 빨리 깨게 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보리차나 생수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음주중에도 물을 많이 마시면 덜 취할 뿐더러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양은 소주 한잔 + 물 한컵이라고 합니다.
식사
술을 마시고나면 허기가 지는 경우가 많죠. 이것은 일시적인 저혈당 증세인데요. 이는 공복감을 유발하고 식은땀이 나면서 어지럽기까지 합니다.
숙취에 좋은 해장국으로 아침식사를 꼭 해주시면 숙취해소도 빨리 사라지고 컨디션이 빨리 돌아오는데 도움을 줍니다.
땀 빼기
우리몸에 흡수된 알코올 중의 10%는 땀을 통해서 배출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술먹고 사우나를 많이 가나봅니다.
가벼운 운동 또는 목욕을 하여 적당한양의 땀을 흘려주면 술도 빨리 깨고,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술을 너무 많이 마신경우에는 탈수가 나타날 수 있으니까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아요.
숙취해소 약
스스로 간해독이 버거울 때는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 의약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울렁거리고 두통이 있을 때는 약을 먹으면 금방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주로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 성분이 들어가있어서 훨씬 수월하게 숙취해소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코우유
머리가 아프고 속이 메스꺼울 때에는 당분이 섭취된 초코우유 또는 꿀 등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초코우유는 당, 타우린, 카테린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알코올 성분을 분해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마셔줍니다.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을 통해 간해독을 할 시간을 주어 충분히 스스로 해독시키도록 합니다.머리아 아프거나 숙취로 고생하고 있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세요.
여기까지 숙취해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게 마시고, 숙취해소도 잘 하여 간건강을 지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