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몸은 참 신기합니다. 조금만 이상이 생기면 몸에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이 때 무시하고 넘어가게 되면 병을 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잇몸이 붓는 이유와 예방법 및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치주질환은 평소에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양치질이 기본이죠. 하지만 양치질을 잘한다고 해도 구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치질조차 잘 안할 때는 플라그가 쌓이게 되면서 치석이 더 많아지고 그러면서 잇몸에 여러 질환들이 생기게 되고 통증도 따라오게 됩니다. 기본적인 양치질을 잘 하는 것이 치주질환의 근본적인 문제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쌓인 치석을 양치질로써 절대 없앨 수 없기 때문에 일년에 1~2번정도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해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잇몸이 아프거나 붓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로, 과도한 스트레나 지나친 업무, 피로할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잇몸이 붓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적절한 휴식과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시면 보통 몇일 내로 가라 앉습니다.
두번째로,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에 잇몸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균형잡힌 식습관으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겠지요. 피곤하면 당연히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것도 역시 충분히 쉬어주면 좋아질 것입니다.
세번 째로는, 잘못된 양치질로 인해 잇몸에 자극을 주거나 오히려 구석구석 깨끗하게 하지못해서 치주 질환이나 치주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잇몸이 붓고 아픈 증상으로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잇몸이 단순하게 붓는 것이 아닌 아플때가 있는 이유는 치주질환이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치석이 쌓이면서 잇몸, 치아의 틈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플라그들은 그 안에 안좋은 균들을 번식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염증이 생길 수도 있게되고 그것이 심해지게 되면 잇몸이 붓기도 하고 고름도 나오고 더욱 심각한 치주질환이 되는 것입니다. 이 때 그냥 넘기시게 되면 치아를 발치해야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슨 병이든지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하죠.
예방법과 관리
치실 사용하기
보통 치석이 생기면서 붓게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서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사용해서 치아 사이사이의 치석과 음식물찌꺼기들을 제거해주면 부어있던 잇몸이 가라앉게 됩니다.
칫솔 바꾸기
보통 평균적으로 3개월에 한번은 새칫솔로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잇몸 마사지
잇몸 마사지를 하면 혈액 순환이 잘 되면서 잇몸 조직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칫솔질을 한 뒤에 양손을 깨끗이 씻은 후 검지를 잇몸에 대고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문질러 주면 됩니다.
충분한 휴식 취하기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면역력도 같이 떨어지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후 30분 내로 양치하기
플라그나 치석이 생길 시간을 주지 않고 바로바로 양치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드러운 음식섭취
잇몸이 부었을 때 음식물을 먹기가 너무 힘이들죠. 저도 많이 경험해보았는데요. 안먹을 수도 없고 너무 고통입니다. 그럴 때는 굳이 딱딱한 음식을 먹지마시고, 잇몸을 최대한 자극하지 않도록 잇몸이 가라앉을 때까지는 부드러운 음식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맵거나 짠음식, 너무 뜨거운 음식들도 피하세요. 비타민이 많은 과일과 야채등을 자주 드시는 게 좋습니다.
정기적인 스케일링
일년에 2번 정기적인 스케일링은 치석을 제거함과 동시에 잇몸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흡연과 음주 금지
흡연과 음주는 잇몸 염증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절대 금하시길 바랍니다.
잇몸이 부었을 때는 치료없이 약에 의존하지 마시고 바로 치과를 찾아서 정확한 진단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