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고령사회 진입으로 인해 수요가 많아진 미래 유망 직종, '간병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대사회가 변해감으로써 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간병사란 직업은 기존에 존재하던 직업이지만 현대사회가 고령사회로 변화해감으로써 최근 미래 유망직종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으며, 중장년층의 제2직업으로 각광을 받고있습니다.
이제 평생직업이란 개념이 사라진만큼 주부님들, 또는 제 2의 직업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 우리 나라는 65세 이상의 노인이 전체 인구의 7.1%에 이르고 있으며, 2022년에는 14.3%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노인의 90%가 장기간 치료나 요양을 필요로 하는 당뇨, 관절염, 고혈압 등 만성 질환을 한 가지 이상 앓고 있으며, 그 중 31.9%는 식사, 목욕 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활동이 곤란한 중증 장애를 앓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사회적 보호서비스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됨으로써 이러한 서비스 제공을 담당할 전문인력양성이 필요하겠죠.
오늘 소개해드릴 간병사라는 직업은 거동이 불편한 사람을 대상으로 보호자를 대신하여 수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자를 말하며, 간병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질병, 재해 등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나 장애, 노환으로 인하여 혼자서는 일상생활을 하기 힘든 사람들에게 정신적, 물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간병사 전망
노인 인구가 증가하게 되면서 간병서비스는 수요가 높아질 수 밖에 없어서 전망이 좋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성장전망이 높은 직업을 조사했는데 1위가 간병인이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도 저소득, 고소득에 상관없이 간병인을 많이 쓰는 편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굉장히 전망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병사 취직
병원간병인이나 재활시설, 요양원, 출퇴근간병도우미, 입주간병인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간병사 연봉
간병인의 수입은 24시간에 6만원, 12시간에 4만원으로 책정되어있고 평균 1주일에 42~45만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병인의 경력이나 환자의 증상 또는 근무 일수나 근무시간 업무 내용에 따라서 조금씩 차등이 있기도 합니다.
간병사가 하는 일
보호자를 대신해서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의 식사에서부터 목욕, 대소변 배출, 약 챙기기 등의 환자들의 전반적인 생활을 도와주는 업무입니다.
간병사 자격증 및 시험일정
1) 시험 일정 : 1년에 6회 시행되며, 보통 1월, 3월, 5월, 7월, 9월, 11월 홀수달에 시행됩니다.
2) 응시자격 : 남녀노소 누구나 응시가능(간병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학과 전공 여부 및 대학 졸업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서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
3) 시험과목
1차 필기시험
간병사의 기초/호스피스/산모 및 신생아 간병/기본간병/노인간병 총 다섯과목이며 각 과목당 20문제 출제(객관식)
전체 100문항중 각 과목당 40점이상 총평균 60점 이상 득한 자(시험시간은 총 100분)
2차 직무교육 이수
필기시험 합격자로 원격교육 6시간을 이수한 자에게 합격증이 부여됩니다.